17년동안 프로젝트매니저와 관련된 일만 하다가 프로덕트매니지먼트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새로운 부분들이 흥미를 유발한다. 책의 저자가 일반인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프로덕트매니지먼트를 설명해주고, 관련된 용어와 이론들을 알아가는 것이 재미있다.
책의 타이틀처럼 프로덕트를 이해하는 자가 프로덕트를 지배한다는 말이 이해가 간다. 인생 2막 프로덕트매니저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게 만들어 준 감사하고 고마운 책이다.
책소개
성공하는 프로덕트를 만들고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로 성장하기 위한 가이드
이 책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전 과정을 안내한다. 프로덕트 매니저(PM) 업무를 포함하여 프로덕트 팀 구성, 프로덕트를 정의하는 방법, PM으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알려준다. 팀원과 함께 고객 의견을 분석하고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출시 후 사이클을 구축하는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과 더욱 좋은 품질의 프로덕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술도 알 수 있다.
PM에 관심이 있거나 꿈꾸는 이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부서의 프로덕트 팀에서 더 나은 구성원이 되기를 원하는 이까지 모두 어렵지 않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여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보다 좋은 프로세스를 통해 더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로 바뀔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될 것이다.
저자소개
김영욱
한국에서 학업을 마치고 1991년 한국 후지쯔 입사, 1998년 프랑스 BI 전문 기업인 Business Objects에서 개발 매니저와 프로그램 매니저로 일했다. 2007년부터 SAP 프로덕트 엔지니어링 그룹에서 다수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SAP Cloud ERP 엔지니어링 그룹에서 시니어 프로덕트/프로그램 매니저로 근무 중이다.
매달 발행하는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디지털서비스 이슈리포트>와 삼성 SDS의 <인사이트 리포트> 고정 필진이다. 정부기관, 기업에 자문과 강연을 하고 인터넷 매체에 기고하기도 한다. 브런치 매거진 <PM은 체질보다 어드벤처>에 프로덕트 매니저에 관한 글을 정기적으로 쓰고 있다.
목차
Chapter 1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1.1 프로덕트 정의
1.2 PM 정의
1.3 B2B와 B2C
1.4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그램 매니저는 어떻게 다른가?
1.5 글로벌 기술 기업의 조직 구조 이해하기
1.6 프로덕트 리더십 팀의 역할과 책임
1.7 PM과 PO의 차이
Chapter 2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2.1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4단계
2.2 프로덕트 개발 라이프 사이클 7단계
2.3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Chapter 3 고객 개발
3.1 고객 개발이란?
3.2 사용자 스토리로 문제 가설 세우기
3.3 고객 설문 조사 116
3.4 순고객추천지수 조사 118
3.5 고객 인터뷰
Chapter 4 프로덕트 전략과 로드맵
4.1 사용자 필요성
4.2 경쟁
4.3 경쟁자 평가를 위한 다섯 가지 방법
4.4 이기는 전략
4.5 전략 만들기
4.6 엘리베이터 피치 프레임워크
4.7 로드맵
Chapter 5 PM의 일상 업무
5.1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목업
5.2 프로덕트 백로그, 에픽, 사용자 스토리
5.3 속도와 번 다운 차트
5.4 우선순위 정하기
5.5 MVP
Chapter 6 능력 있는 PM 되기
6.1 제품 시장 적합성
6.2 지표
6.3 OKR과 KPI
6.4 주의해야 할 네 가지 편향적 의사결정
6.5 좋은 PM에게 협업이란
6.6 PM/PO가 되고 싶다면?
출판사리뷰
더 나은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좋은 PM에게서 좋은 프로덕트가 나온다.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태도가 전부다.”
한 번쯤 들어본 이 말은 제품과 서비스에도 적용된다. 제품과 서비스를 통칭하여 IT업계에서는 ‘프로덕트’로 부르는데, 굳이 그런 용어로 정의하지 않더라도 우리 모두는 누군가를 위해 무언가를 만든다. 그것이 무엇이건 간에 사용하기 좋은 프로덕트는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그 프로덕트는 곧 기업에게는 부가가치를, 사용자와 고객에게는 업무 효율을 가져다준다. 우리는 모두 ‘좋은’ 프로덕트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이 책은 결국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PM)가 되라고 말한다. 1장부터 프로덕트에 대한 정의로 시작하여 PM, PO 역할 구분과 PM 업무 범위, 개발 방법론으로 이어가지만 마지막 6장에서는 종국적으로 ‘좋은’ PM이 성공하는 프로덕트를 만든다고 이야기한다. 좋은 PM에게서 좋은 프로덕트가 나오기 때문이다. 사용자와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좋은 PM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다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설명하라고 하면 제대로 풀어내기 어려운 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다. 그 ‘다 안다고 착각’하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에 대해 저자의 전문성에서 기인한 노하우를 이 책에서 접할 수 있다. 그것도 아주 쉬운 문체로 말이다.
이 책은 업무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SAP에서 PM으로 근무하며 좋은 프로덕트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고민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단순히 PM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서 나열하는 책이 아니다. 판매용 프로덕트를 만드는 기업, 나아가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무언가를 만드는 우리 모두가 한 번은 읽어봄직한 책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나는 리뷰어다 2023_한빛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엑셀 매크로&VBA 바이블-ChatGPT 활용 매크로&VBA 학습법 수록 - 모든 버전 사용 가능(개정판) (0) | 2023.06.11 |
---|---|
[서평]전문가를 위한 C++(개정5판) (0) | 2023.04.23 |
[서평]트랜스포머를 활용한 자연어 처리 (0) | 2023.03.26 |
[서평]비됴클래스의 유튜브 영상 편집 with 프리미어 프로 (0) | 2023.02.12 |
댓글